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갑연 (국립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49卷 第3號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 - 20 (20page)
DOI
10.22659/KTRA.2024.49.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중소기업 수출관리자의 문화적 공감이 수입업자와의 라포르를 통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화적 공감을 공감적 감정과 표현, 공감적 관점 취하기, 문화차이 수용, 공감적 인식의 4가지 하위요소로 구분하였고, 라포르는 즐거운 관계와 개인적 유대감 등 2가지 하위요소로 분류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문화적 공감의 하위요소 중 공감적 감정과 표현, 공감적 인식은 라포르의 하위요소인 즐거운 관계와 개인적 유대감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문화적 공감의 하위요소 중 공감적 관점 취하기는 라포르의 하위요소 중 즐거운 관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화차이수용은 개인적 유대감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수출입업자 간 라포르의 모든 하위요소는 수출업자의 관계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수출 관리자가 어떻게 문화적 공감을 발전시켜 수입업자와의 관계 성과를 강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Ⅴ. 실증분석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88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