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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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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우헌 (한양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 전공) 송민정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35 - 14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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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국에서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밀키트 시장이 확장되며 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에 맞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훠궈 브랜드 하이디라오(海底捞)의 밀키트 패키지 선택속성의 중요도를 분석하고, 1인 가구 소비자의 요구와 선호에 따른 패키지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는 타오바오(淘宝网)에서 판매량 상위 6개 밀키트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문헌 고찰과 사례 분석을 통해 중국 1인 가구의 식생활 특성과 밀키트 패키지 디자인의 선택속성을 파악하였다. 하이디라오 밀키트 선택속성에 대한 IPA 분석 결과, 소비자는 맛과 브랜드를 가장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9개의 패키지 디자인을 고안하고, 다속성 비교분석법을 통해 최종 디자인을 선정하였다. 최종 디자인은 신선한 해산물 이미지와 푸른색 배경을 활용하여 음식의 신선함을 강조하고, 브랜드 식별성을 강화하였다. 연구 결과, 하이디라오 패키지 디자인은 맛, 심미성, 주목성, 독특성 측면에서 개선되었으며, 이는 1인 가구 소비자의 긍정적인 평가와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만, 본 연구는 하이디라오 제품을 기반으로 분석되었기 때문에, 연구 결과의 적용 가능성은 유사한 브랜드에 한정될 수 있으며,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확장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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