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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윤범 (부경대학교) 원효헌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73 - 49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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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글로벌 교육의 방향성인 학습자의 주체성(student agency)이 주목받는 시점에서, 일반고 고등학생의 자기관리역량을 예측하는 변수를 머신러닝 기법을 통해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고, 주요 결과를 바탕으로 정리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일반고 고등학생의 자기관리역량 예측을 위해 8가지 머신러닝 회귀모델 LinearRegression, SVR, KNN, GBM, Bagging Regressor, DecisionTree, RandomForest, XGBoost을 활용하였고, 해당 모델의 RMSE, MAE, R² 지표를 비교한 결과 XGBoost가 오차가 적으면서 설명력이 높은 우수한 모델로 선정되었다. 다음으로 선정된 XGBoost 모델을 적용하여 자기관리역량을 예측하는 변수의 중요도를 Gain값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메타인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생각하며 공부한다’, ‘(일에 대한 태도) 힘든 일이라도 내가 좋아하는 일이라면 선택할 것이다’, ‘(메타인지) 나에게 필요한 일이나 과제가 무엇인지를 찾아서 할 수 있다’가 상대적으로 중요한 변수임이 분석되었다. 아울러 설명변수-반응변수 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부분 의존성 플롯을 산출한 결과 해당 변수들은 모두 정적인 관계를 보여 메타인지가 높을수록, 일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일반고 고등학생의 자기관리역량을 높게 예측함을 유추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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