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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효경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121권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63 - 18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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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봉사 눈뜨기 프로젝트>는 필자가 리얼월드 플랫폼을 이용해 제작한 콘텐츠이다.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스토리 구성, 게임의 종류와 활용, 콘텐츠의 효과에 관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플랫폼의 기능과 콘텐츠 구성이다. 리얼월드 플랫폼은 크게 기본 기능과 인터랙티브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심봉사 눈뜨기 프로젝트>에서는 인터랙티브 기능 중에서 AR이미지 인식 기능을 주로 이용했다. 콘텐츠 스토리는 <심청전>의 내용을 모두 담아 16테마로 구성하였다. 둘째, 콘텐츠의 게임과 활용이다. <심봉사 눈뜨기 프로젝트>에는 한글모스부호, 그림 암호, 도형, 숫자, 바코드, QR코드 활용 등 다양한 유형의 게임 방식을 도입하였으며, 재미와 생동감을 주기 위해 인터랙티브 기능 중에서 AR이미지 인식 기능을 활용했다. 이 콘텐츠는 작품의 스토리 전개-퀴즈(게임)-정답 제시- 정답과 관련된 내용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으로 콘텐츠 이용자는 <심청전>의 내용을 이해하고, 게임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셋째, 콘텐츠의 효과와 의의이다. <심봉사 눈뜨기 프로젝트> 콘텐츠를 설문조사 한 결과 응답자의 대다수가 작품의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AR기능이 흥미로웠다고 응답했다. 또한 <심청전>의 개화기 신소설인 <강상련>이 있었다는 점, 심봉사의 이름, 공양미 삼백 석의 현대적 가치 등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고 했다. 이러한 결과로 미루어 <심봉사 눈뜨기 프로젝트> 콘텐츠는 <심청전>의 내용을 이해하고 작품 속에 담긴 어휘나 사회적 관습 등을 게임을 통해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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