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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영진 (충북대학교) 이제영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71 - 18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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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마케팅조사 전문업체의 소비자패널에서 측정한 모바일앱 이용자료, 위치자료 및 결제금액 자료를 결합하여 소비자패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 머물며 모바일앱을 이용하는 것이 판매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온․오프라인 채널운영의 효과를 분석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소비자 수준보다는 소매점 수준에서 분석되었고, 옴니채널 관점보다는 크로스채널 관점에서 수행된 연구들이 많았던 것에 비해 본 연구는 소비자 수준에서 옴니채널 관점에 기반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27명의 소비자패널이 2022년과 2023년 2년간 특정 커피소매점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된 해당 커피소매점의 전용앱을 이용한 시간, 해당 커피소매점의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여 체류한 시간, 해당 커피소매점에서 결제한 금액 등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소비자의 옴니채널 쇼핑행동은 패널소비자가 오프라인 매장에 체류하는 동안 해당 모바일앱을 이용한 시간으로 조작되었고, 소비자패널별로 측정된 2년간의 매장체류시간과 매장체류 중 모바일앱이용시간이 결제금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과분석을 수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각각의 소비자들의 옴니채널 쇼핑성향의 이질적인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잠재계층회귀분석(latent class regression analysis)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옴니채널 쇼핑행동 수준에 따라 소비자들은 (1) 전통적 오프라인 채널 중심 소비자계층, (2) 온라인 채널 중심 소비자계층, (3) 오프라인 채널과 온라인 채널을 혼용하는 소비자계층 등의 총 3가지 잠재계층으로 구분되었으며, 온라인 채널 중심 소비자계층과 온․오프라인 혼용 소비자계층에서 매장체류 중 모바일앱이용시간이 결제금액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에 본 연구의 주요 의의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먼저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 체류하는 동안 모바일앱을 이용하는 것이 판매성과에 미치는 유의한 영향을 실증적으로 보임으로써 소비자 수준에서의 옴니채널 쇼핑가치를 확인하였다. 또한, 옴니채널 쇼핑성향의 소비자들 간의 이질성(heterogeneity)을 반영하기 위해 옴니채널 쇼핑행동 수준에 따른 소비자 계층(군집)의 구분 및 소비자 계층(군집)별 인과분석을 통합하기 위해 이제까지 드물게 적용되어 온 잠재계층회귀분석(latent class regression analysis)을 적용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소매점에 체류하는 동안 모바일앱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옴니채널 쇼핑가치를 높이기 위한 소매전략 수립을 위해서도 의미있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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