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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윤미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글로벌디아스포라연구소 디아스포라연구 디아스포라연구 제18권 제2호(제36집)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69 - 212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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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증가한 네팔 유학생의 초국가적 학생 이주와 관련하여 네팔의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맥락을 이해하고 유학이주의 배출요인을 분석하며 주체성을 가진 당사자 입장에서 출신국 관점의 유학 이주 의미를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통계자료 분석을 기본으로 내러티브 질적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6개 지역, 7개 대학의 네팔 유학생 10명과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참여자의 이야기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22개의 코드와 4개의 주제(테마)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네팔 학생들은 ‘이미 결정된 이주자’로서 (비)자발적 이주를 감행하고 있었으며 이주의 역동성이 한국의 수요와 맞아 이주경로가 변화하고 있었다. 둘째, 교육부의 다양한 인증제도의 인증 여부나 학교에 대한 객관적 역량평가 결과가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셋째, 학생들의 다양한 취업, 정주경로가 제한적이며 지역적으로 특수성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불확실한 환경 및 제도변화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존재를 증명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네팔 유학생이 한국에 유입된 지 20년이 되었지만 대부분 이주노동자에 관한 연구와 유학생의 주류 국가인 중국, 베트남에 한정된 연구가 다수인 상황에서 소수자인 네팔 유학생에 관한 연구의 시발점이 되고자 하였다. 또한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대책으로 유학생을 주요한 이민정책 대상으로 상정한 상황에서 정부, 대학, 유학원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가 추구해야 할 6개의 지속 가능한 유학(이민) 정책을 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네팔 학생들의 엑소더스(Exodus) : 유학
Ⅳ. 연구설계 및 절차
Ⅴ. 연구결과
Ⅵ.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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