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영 (산현유치원) 이사임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493 - 519 (27page)
DOI
10.20437/KOAECE30-1-2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0년~2024년 발행된 학위 논문과 학술 논문을 중심으로 동시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 제공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위 논문 105편과 학술지 42편으로 총 147편을 연구 시기, 연구 주제, 연구 방법, 연구 대상, 연구 내용별 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동시 연구는 2000년~2004년, 2015년~2019년에 많았고, 2020년~2024년에 가장 적었다. 둘째, 동시 연구 주제는 영유아 발달 효과 연구와 교수학습 방법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셋째, 5세와 4세 유아 대상의 실험 연구가 주를 이루었고, 부모 대상 연구는 전무 하였다. 넷째, 교수학습 방법은 동시 감상하기 방법이 가장 많았고 대․소집단 활동이 많았다. 마지막으로 동시 연구는 2000년 이후 꾸준히 나타났지만 2019 개정 누리과정 시행 후 급격히 감소하였고, 유아 대상의 실험 연구가 많아 연구 대상과 주제가 편중되었다. 그리고 동시 교수학습 방법 면에서 정형성이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향후 동시 연구에는 연구 주제와 대상의 다양성을 모색하고,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 적용 가능한 동시 교육 방법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68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