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상오 (가천대학교) 이종현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39 - 47 (9page)
DOI
10.35174/JKCI.2025.03.25.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자는 외식산업 키오스크의 지각된 혜택과 지각된 위험이 고령자의 고객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려고 한다.
외식산업 키오스크 사용자 중 고령자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의 지각된 혜택(효율성, 편리성, 기능성)과 지각된 위험(고객수고, 불공정성, 주문실패)이 고객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실무적 및 학문적으로 기여 하고자 한다. 고령자는 기술 기반 셀프서비스(Technology-Based Self-Service, 이하 TBSS)에 대한 경험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아 초기 진입 장벽이 있을 수 있지만, 혜택 요소가 명확하면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주요 지각된 혜택으로 편리성은 빠른 주문 및 결제 과정을 통해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효율성은 대기 없이 주문이 가능하여 직원과의 소통 없이도 정확한 주문이 가능하다. 기능성은 고객 경험과 만족도를 향상 시키고, 외식산업 운영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요 기능성 요소로 주문 및 결제의 간편화 시스템의 키오스크는 메뉴를 시각적으로 구성해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을 쉽게 찾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지각된 혜택과 지각된 위험이 고령자의 고객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고객 경험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 데이터를 제공하여 외식산업 매출 증대와 고객 충성도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본 연구는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키오스크 연구의 이론적 범위를 확장하여 미래 디지털 서비스의 발전 방향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종합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