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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9 - 2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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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종업원들과의 관계 관리에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확인하고, 그 과정에서 종업원들이 지각하는 진정성의 수준에 따라 그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으로 인해 향상된 종업원들과의 관계의 질이 종업원들의 직무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관계의 질, 직무만족도, 그리고 진정성과 관련된 기존 연구를 확인하고 이들 사이의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해 보았다. 실증 분석을 통한 가설 검증 결과, 종업원들이 지각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과와 진정성은 관계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업원과 기업의 관계의 질이 좋을수록 직무만족도가 향상된다는 기존 연구 결과 역시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진정성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과와 관계의 질 사이에서 조절변수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사실 역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련 연구에서 진정성이라는 요인이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보여준다. 향후 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련 연구에서 진정성이라는 요인을 보다 다양하게 활용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을 보인다. 실무적으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더불어 진정성을 종업원들에게 인정받는 과정이 매우 중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진정성은 그 자체로도 기업과 종업원의 관계 향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과가 관계의 질 향상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도 더욱 크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향후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 활동에만 집중하기 보다는 진정성을 인정받기 위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함께 수행되어야 더 나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진정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어떻게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종업원들에게 전달할 수 있을지 커뮤니케이션 실행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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