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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숙현 (Puruni Bundang Childcare Center) 김지현 (Myongji University)
저널정보
가정과삶의질학회 가정과삶의질연구 가정과삶의질연구 제43권 제1호(통권 제177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1 - 35 (25page)
DOI
10.7466/JFBL.2025.43.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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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 3세 유아를 위한 팅커링 중심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의 창의적 인성, 놀이성 및 문제해결력의 변화를 살펴봄을 통해 개발한 프로그램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문헌고찰 및 요구도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S시 B구 소재 B어린이집 만 3세 유아 23명을 대상으로 2023년 12월 11일부터 2024년 2월 2일까지 매일 오후 일과 시간에 유아들의 흥미를 고려하여 채택한 식재료를 매체로 선정하여 총 8주 동안 적용하였다. 연구일지 등 프로그램을 적용하며 수집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으며, 프로그램 적용 시기에 따라 보이는 유아들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관찰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수집한 양적 자료로 반복 측정 분산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STEAM 교육활동 준거와 팅커링 과정을 강조하는 TMSI 모델을 융합하여 교수학습단계를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단계는 유아가 문제 상황을 설정하는 ‘문제의 발견’, 스스로 설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창의적 설계’, 결과물을 공유하고 새로운 문제에 도전하는 ‘감성적 체험’의 세 단계가 순환하도록 구성하였다. 자료분석결과 유아들이 식재료 팅커링을 통해 원하는 음식을 만드는 과정에서 창의융합적 경험을 통해 창의적 인성, 놀이성 및 문제해결력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관찰되었다. 이로써 만 3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STEAM 프로그램을 팅커링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접근하는 것이 적절하였음을 알 수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만 3세 유아를 위한 팅커링 중심 STEAM 프로그램 개발
Ⅳ. 만 3세 유아를 위한 팅커링 중심 STEAM 프로그램 적용 후 창의적 인성, 놀이성 및 문제해결력의 변화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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