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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성현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역사문화학회 지방사와 지방문화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225 - 269 (45page)
DOI
10.17068/lhc.2009.11.12.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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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을 중심으로 하는 철도건설은 조선의 철도건설과 함께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말 박기종 등 조선인에 의한 철도건설이 시도되었지만 부산중심의 철도건설은 철저하게 일본인들에 의해 진행되었다. 부산의 일본인들은 우선 일제에 의해 추진되고 있던 경부선 건설에 주주로 적극 참여하는 한편, 직접 철도건설에도 뛰어들었다. 이른바 ‘대륙의 관문’인 부산항을 정점으로 하여 그들은 경남 서부, 경남 중부, 경남 동부의 세 방향으로 뻗어나가는 조선철도망의 건설을 계획하였다. 그리고 경남 동부로 뻗어나가는 철도건설을 가장 먼저 추진하였다. 그들에 의해 설립된 부산궤도주식회사는 1909년 부산진성으로부터 동래온천장에 이르는 약 6마일의 동래선을 건설하였다. 이때의 동래선은 전통적인 부산진과 동래의 조선인 시가를 포함하지 않는 일본인 중심의 부산항과 교외인 동래온천장을 연결하는 도시간철도였다. 하지만 ‘대륙의 관문’에 걸 맞는 도시의 완성과 내륙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반마련을 위해서는 그에 부합하는 철도건설이 시급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일본자본을 끌어들여 더욱 큰 회사설립을 추진하였다. 그 결과 설립된 회사가 조선와사전기주식회사였다.
조선와사전기주식회사는 부산의 도시화와 직결되는 전기, 가스, 전철의 보급은 물론 기존 동래선의 인수 및 개선을 그 목표로 하였다. 조선와사전기주식회사는 우선 기존 동래선의 협궤(2?)를 광궤(2?6?)로 개선하는 한편, 그때까지 포함되지 않았던 조선인 시가를 적극 포함함으로써 도시철도로의 전환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부산지역의 여론에 떠밀려 설립당시 계획하였던 전철건설에 들어갔다. 그 와중에 당초 계획한 일본인 중심의 ‘시내일주선’보다 오히려 부산항으로부터 동래온천장을 하나로 연결하는 전철을 우선 추진ㆍ완성하였다. 전철로의 전환 과정에는 동래선의 개선 때 계획되었지만 실행하지 못한 부산진 조선인 시가는 물론 도심의 주변이었던 초량과 영주동의 조선인 시가까지 포함되었다. 이처럼 지역철도인 동래선의 건설과 개선은 부산항을 중심으로 하는 식민공간의 확장이었으며 부산지역 일본인자본가의 경제적 이익 확대에도 영향을 미쳤다. 또한 부산의 도시구조를 도심, 부도심, 교외로 구분하는 한편, 각각 민족적인 수직적 위계화의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목차

【초록】
1. 머리말
2. 지역철도 건설구상과 釜山軌道株式會社의 동래선 건설
3. 朝鮮瓦斯電氣株式會社의 동래선 개선과 도시공간의 확장
4. 동래선의 電氣鐵道로의 전환과 도시공간의 식민지적 위계화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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