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윤세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87 - 20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운영시간에 따른 반일제와 종일제 유아 행동과 유치원 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있다. 본 연구는 유아 315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 중 반일제 유아는 150명, 종일제 유아는 165명이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반일제와 종일제 유아 행동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종일제유아의 문제 행동 및 부적응 행동의 평균이 반일제 유아의 문제 행동 및 부적응 행동 행동의 평균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반일제 유아의 유치원 적응 평균이 종일제 유아의 유치원 적응 평균보다 높았고 이들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반일제 유아 행동과 유치원 적응 간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유치원 적응 전체에 대해 유아 행동의 하위변인 중 과잉행동 및 산만과 공격성이 유치원 적응을 설명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종일제 유아 행동과 유치원 적응 역시 높은 상관을 나타냈다. 유아 행동의 하위변인 중 과잉행동성 및 산만이 유아의 유치원 적응 전체를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070-002759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