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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영석 (제일기획)
저널정보
한국미래디자인연구센터 IDCC Proceeding IDCC 2007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62 - 73 (1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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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네크워크와 디지털로 대변되는 지식정보화 사회에 접어들며 기업경쟁력은 과거 천연자원이나 물적, 인적 자원보다는 정부의 행정력, 기업경영의 효율성과 같은 상징적 이미지로 대변되는 무형의 자산이 보다 중요한 가치 창출의 원천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해외 무역에 거의 대부분의 경제력을 의존하고 있는 한국의 실정에서는 이러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관리 중요성이 더욱 절실함으로 요구된다.
지난 7월 27일, 매년 세계 브랜드 상위 100대 기업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위크(Business Week)’와 브랜드 측정기업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실시하는 연차 조사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2007(Best Global Brand 2007)’이 발표됐다. 7년 동안 1위 코카콜라와 2위 MS의 순위 변동은 없었고, 3위 IBM, 4위 GE, 5위 Nokia가 각각 차지했다. 한국의 경우, 21위 삼성전자와 72위 현대차, 97위 LG전자가 자리매김했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할만한 사실은, 세계 브랜드 상위 100위 권에 진입한 기업들 상당수가 스포츠마케팅과 매우 깊은 상관관계를 맺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게다가 부동의 브랜드 랭킹 세계 1위 기업 코카콜라는 근대 올림픽 스포츠마케팅의 최초 회사이며, 지금까지 전세계적으로 가장 활발히 스포츠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는 회사로 우리에게 기억된다. 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으로서도 21위에 오른 삼성의 경우 역시, 국내에서 가장 활발한 스포츠마케팅 활동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즉, 기업의 글로벌화가 진전되면서 기업의 브랜드가치 제고를 위해 스포츠마케팅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스포츠와 디자인(Sport & Design)’을 주제로 한 국제 디자인문화학술대회를 통해서는 현재까지 논의된 스포츠마케팅의 일반론적 개념과 보편적 장점, 그리고 현황에 대한 이론적 고찰보다는, 21세기 글로벌 경쟁상황 하에서 기업의 브랜드가치 제고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그에 내재된 디자인적 요소의 역할과 중요성, 그리고 이에 대한 논의를 위해 필자의 직접적 경험을 토대로 한 실무적 관점의 사례로써 ‘스포츠마케팅과 삼성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 드리고자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개요
브랜드 환경변화와 스포츠마케팅의 부각
글로벌 기업들이 선택 집중한 스포츠마케팅
삼성의 해외 브랜드 성장 전략과 스포츠마케팅
월드와이드 마케팅: 올림픽 파트너
미주 지역: 나스카(NASCAR) 및 LPAG 대회 후원
유럽 지역: 삼성슈퍼리그 국제승마대회 및 영국 프리미어리그 첼시(Chelsea)팀 후원
기타 지역: 국제하키연맹(FIH), 세계태권도연맹(WTF) 등
글로벌 경쟁 시대의 화두, 스포츠와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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