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수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지방정부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181 - 20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종합사회복지관 종사자의 공정성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및 클라이언트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실증적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정책적 함의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종합사회복지관 종사자의 공정성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및 클라이언트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종사자의 공정성이 관계요인인 관계친밀성과 과거관계경험에 따라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및 클라이언트만족에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한다. 연구결과 종합사회복지관 종사자의 공정성인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배공정성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은 클라이언트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조직몰입은 클라이언트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직무만족은 클라이언트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종사자의 공정성이 관계요인인 관계친밀성과 과거관계경험에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및 클라이언트만족에 미치는 조절효과 분석에서 분배공정성과 절차공정성 및 상호작용공정성은 관계친밀성에 따라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다르게 영향을 미쳤다. 분배공정성과 절차공정성은 과거관계경험에 따라 조직몰입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만족에는 과거관계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성이 클라이언트만족에 관계요인에 따라 미치는 영향력의 검증에서는 직접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분석
V. 분석결과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59-001344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