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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호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17 - 14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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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산업은 제조업에 비해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며, 고객이 생산에 함께 참여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은 종업원과의 접촉이 거의 없어 셀프서비스 유형에 속하므로 고객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고객참여가 서비스품질인 과정품질과 결과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서비스품질이 서비스가치와 온라인 구전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추가로 주문 후 상품을 받기까지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리드타임이 존재하므로 과정품질과 결과품질의 선후관계를 검토하였다. 제안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고객참여가 과정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결과품질에는 과정품질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과정품질은 결과품질을 통해 서비스가치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가치는 온라인 구전효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및 조사방법
Ⅴ. 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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