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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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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요한 (원광대학교) 이승은 (중앙대학교) 김정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5 - 272 (38page)
DOI
10.16914/kjapr.2015.17.1.5.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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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메시지 측면성’과 ‘경쟁 브랜드 명시여부(직접/간접)’에 따른 4개의 비교광고 유형이 ‘소비자 인지욕구 수준’과 ‘제품 유형’별로 광고 효과에 있어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연구방법으로 실험을 선정하였고, 4×2×2 요인설계를 채택하였다. 분석결과, 광고 태도와 브랜드 태도에 있어 세 변인 간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소비자의 인지욕구가 높을 때는 양면-직접 비교, 인지욕구가 낮을 때는 일면-간접 비교가 효과적이었다. 다음으로 실용재의 경우 양면-직접 비교가 효과적이었으나, 쾌락재에서는 간접 비교광고가 직접 비교보다 광고 태도가 높았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태도에 있어 세 변인 간 유의한 3원 상호작용이 있었다. 실용재 광고에서는 인지욕구가 높을 때 양면-직접 비교가 가장 효과적이었다. 반면 쾌락재의 경우 인지욕구가 낮을 때는 일면-간접 비교의 브랜드 태도가 높았고, 인지욕구가 높을 때는 양면 비교가 일면 비교보다 높은 브랜드 태도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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