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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성 류성민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7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1,813 - 1,83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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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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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성과작업시스템과 조직성과 간 관계에 있어 여전히 완전하게 밝혀지지 않은 매개경로를 규명하기 위한 방안으로, 역량기반 관점(competency-based view)에 근거하여 고성과작업시스템이 조직역량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조직성과 창출에 기여함을 실증하고자 한다. 보다 세부적으로는 조직 역량을 투입기반(input-based) 역량으로서의 인적 자본 역량, 변환(transformational) 역량으로서의 내부프로세스 역량, 산출물기반(output-based) 역량인 대고객 역량으로 나누어 고성과작업시스템이 이러한 세 가지 조직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 역량들이 궁극적으로 어떻게 조직성과 창출에 기여하는지를 살펴본다. 2009년 인적자본 기업패널(HCCP) 데이터를 통해 가설을 검증한 결과, 고성과작업시스템은 인적자원 역량과 내부프로세스 역량 향상에 영향을 미쳤으며, 내부프로세스 역량과 대고객 역량은 조직의 재무성과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 검증 결과, 고성과작업시스템과 조직성과 간 관계를 세가지 조직 역량들 중 내부프로세스 역량이 완전 매개(full mediation)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부분에서는 실증 결과의 요약과 본 연구가 갖는 학문적?실무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Ⅴ. 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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