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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해광 (전남대) 이소영 (전남대)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민주주의와 인권 민주주의와 인권 제15권 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91 - 236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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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최근 지방정부 차원에서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는 인권정책이 마을을 단위로 한 정책으로 구체화될 때 나타나는 변화와 양상, 그 의미와 문제점을 광주광역시의 ‘인권문화공동체 만들기’사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인권문화공동체 만들기는 세 개의 마을을 대상으로 2013년부터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인권이라는 수단과 가치를 통해 마을을 인권적이고 문화적인 공동체로 재구성할 여지를 탐색하는 정책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정책 프로그램으로서 인권과 관련된 강좌, 참여 및 체험프로그램, 문화적 향유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고 있다.
분석 결과를 요약해 보면, 이 사업은 우선 인권교육을 주된 수단으로 하는 계몽적 프로그램에 의존하고 있음을 밝히고, 이것은 주민들의 인권의식 및 감수성 향상이라는 긍정적 효과와 함께, 위로부터의 교육이 갖는 주민의 대상화와 소외의 문제를 야기할 위험도 갖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또 이 사업이 견지하는 인권 개념은 그 내용이 복합적이고 모호하여 주민들에게 다가가는데 있어 구체적인 상을 부여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전체 마을을 대상으로 함에도 마을 내 특정 주민과 공간을 중심으로 실행되어 사업의 대표성을 확보하지 못하거나, 특정한 집단과 주민층을 사업에서 배제하는 문제를 낳기도 하였다.
인권을 통한 공동체마을 만들기 사업이 가진 정책적 진보성과 정당성을 보다 현실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지향점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또 보다 다양한 주민을 참여시킬 수 있는 방법과 내용도 고민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Ⅱ. 연구의 대상과 방법
Ⅲ. 인권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의 특징 : 마을별 차이를 중심으로
Ⅳ. 마을에서의 인권정책 : 의미와 효과
Ⅴ. 결론과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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