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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현숙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09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61 - 187 (27page)
DOI
10.22557/HG.2015.09.309.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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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의 이야기 구술 담화를 대상으로 발달론적 관점에서 추출되는 특징들을 기술하고 이야기 구술 능력의 발달 양상을 실제적인 자료로 가시화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담화 자료는 초급, 중급, 고급 각 30명씩 모두 90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말하기 시험 수행을 통해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학습자는 높은 급으로 갈수록 사용 가능한 언어량이 두 배씩 증가한다. 둘째, 전반적인 이야기 구술 능력은 고급 단계에 오면 안정화된다. 셋째, 한국어 숙련도가 높아질수록 이야기의 골격을 구성하는 능력이 완성된다. 넷째, 전반적으로 모든 급이 언어사용역에 대한 지식은 가지고 있으나 묘사력이나 수사법의 구사는 미약하다. 다섯째, 중급까지는 이야기의 소통 여부를 자가 점검하는 장치들을 활용하지 못한다. 이 연구 결과는 앞으로 대표적이고 본질적인 의사소통 유형인 이야기 구술을 한국어교육 이론으로 정교화하기 위한 자원으로서 활용될 수 있고, 한국어 구어 능력 교육을 체계화하는 것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벼리〉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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