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06 - 129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오감학습의 관점에서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현행 인성교육이 가지고 있는 한계와 문제점들을 더욱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앞으로 학교폭력뿐 아니라 근본적으로 인간개발이라는 교육의 본질적 목적에 있어 오감학습이 출발점이 된다는 점을 입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지난 2014년 4월21일부터 6월26일까지 서울의 한 중학교의 학교부적응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안교실에 오감학습 오감학교 협동조합의 오감학습 프로그램을 적용, 관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객관세계에 대한 올바른 감각과 감수로부터 올바른 의식의 형성은 가능하다는 오감학습법의 교육적 적용과 확장 가능성이 높아졌다. 둘째, 12경락 진단척도를 통해 개인별, 유형별 오감학습법을 위한 진단척도 개발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셋째, 오감학습법의 대상별, 단계별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을 확산시키고 지금까지 제기된 오감학습 방법에 따른 프로그램들을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오감학습법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면서 학생들의 행동수정의 순차는 단순히 보고 읽고 쓰는 오관의 능력을 넘어서 인간의 오감능력은 리더십으로 그리고 경세력과 소통력으로 발달된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Ⅱ. 연구대상 및 방법
Ⅲ. 연구경과 및 결과
Ⅳ. 마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3-001895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