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보경 (한림대학교) 윤인선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7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53 - 37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사회는 구성원 간의 공감능력 부족으로 인해 크고 작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 주목하여 집단지성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타인과의 공감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글쓰기 교수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일상에서 갈등하고 있는 개인적 문제들이 종국에는 공동체 구성원들도 겪을 수 있는 문제라는 사실을 주지하여, 이것은 함께 해결할 가치 있는 주제라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교수자는 학습자 개인의 문제를 공동의 문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갈등문제 현상 설명 - 문제의 중요성 및 가치 공유 - 서술을 위한 문제 원인 분석 및 해결책 제시 - 개인 글쓰기’ 과정의 단계별 서술 전략을 마련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경험한 학습자들은 ‘집단지성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문제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동료 학습자의 삶을 이해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결국, 독자가 된 학습자는 서술자의 갈등상황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의 삶을 성찰할 수 있으며, 학습자는 글쓰기과정에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이처럼 집단지성 네트워크를 활용한 문제 해결형 글쓰기 교수법은 나와 타인을 적극적으로 이해하여 공감능력을 형성하는 것은 물론, 나아가 현대인의 다층적인 문제상황에 대하여 사회 구성원들의 공감 가치를 확장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대학 교양교육에서 공감능력 향상 글쓰기 교육
3.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지성 네트워크 활용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2302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