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은정 (중앙대학교) 김진백 (중앙대학교) 한승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81 - 202 (22page)
DOI
10.17287/kbr.2015.19.4.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혁신적 경영 교육 방법론의 일환으로 경영학부 신입생 전체를 대상으로 MOOC 기반 역진행 수업 방식(Flipped Learning)을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고, 시험 성적과 수강생 설문 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 성과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실증 분석 결과를 기술하였다.
시험 성적만으로 보았을 때, 기존의 일반적인 강의에 비해 MOOC 기반 역진행 수업의 성적이 큰 차이가 없으나, 수강생들의 수업 방식에 대한 만족도는 상당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계된 교수법에 따라 충실하게 오프라인 강의 전에 온라인강의를 수강했다고 응답한 수강생들의 성과가 대체로 높은 것으로 관측되었으며, 학기말에 측정한 수업 방식의 만족도는 새로운 강의 방식을 경험하기 이전에 형성된 수강생들의 태도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성적과 만족도 간 유의한 상관관계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경영 교육에 정보 기술을 활용한 자기 주도형의 혁신적 교수법을 도입할 경우, 미리 수강생들이 교수법의 취지와 방법을 확실히 이해하도록 강의체계를 구축해야 하고, 수강생들이 설계된 교수법을 충실히 따르도록 인센티브를 부여해야 하며, 교수도 수강생들이 교수법을 충실히 따르는지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더욱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혁신적인 교수법을 모든 수강생들에게 일률적으로 적용하기 보다는 미리 이러한 교수법에 호감을 가지는 학생을 중심으로 수강생을 선발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대형 온라인 강좌 기반 역진행 수업 사례
Ⅳ. 설문 조사 결과
Ⅴ. 실증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2156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