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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79 - 19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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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국내 와인샵 소믈리에의 역량에 대한 중요성을 통해 와인샵의 와인 매출 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기 위하여 설계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와인 소믈리에에게 요구되는 역량에 대한 고객들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하여 IPA를 수행하였다. 와인샵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상대로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총3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최종적으로 261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설문문항은 크게 2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첫 번째 부분은 소믈리에 역량의 중요도 및 만족도의 문항으로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식(전문성): 커뮤니케이션(상호작용): 친절성(서비스): 신뢰성에 관련된 25개의 설문 문항을 추출하였으며, 5문항을 제외하고 20문항이 채택되었다. 두 번째 부분은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변수로서, 성별, 연령, 결혼여부, 최종 학력, 직업, 월평균가계소득, 와인샵 연간방문횟수 등 12문항의 명목척도로 구성하였다. 자료의 분석도구는 SPSS Window 21을 사용하였으며, 응답자의 특성파악을 위해 빈도분석을, 측정변수의 중요도 및 만족도 순위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분석을 사용하였고 중요도 및 만족도 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하여 t-검정 대응일치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소믈리에의 역량 가운데 가장 필요한 우선순위는 와인-음식 매칭, 와인-맛 평가, 가격대별 와인 추천, 적극적 고객 응대, 그리고 고객 대처 스킬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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