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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진이 (대구가톨릭대학교) 이지연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47 - 65 (19page)
DOI
10.15753/aje.2016.03.17.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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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부모 진로지지, 특성불안, 계획된 우연 역량 수준에 따라 어떠한 자연발생적인 하위집단이 형성되는지를 살피고, 이러한 하위집단별로 진로결정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남녀 대학생 333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였다. 군집분석 결과, ‘기회 확신’ 집단, ‘안정’ 집단, ‘불안’ 집단, ‘의지할 데 없는 불안’ 집단 등 총 4개의 하위집단이 형성되었다. 또한 각 하위집단별로 진로결정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안정’ 집단에서 진로결정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의지할 데 없는 불안’ 집단에서 진로결정 수준이 가장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부모 진로 지지 외에 특성불안, 계획된 우연 역량 등 개인의 내적 특성의 조합에 따라 다양한 하위집단이 존재하며, 이러한 집단에 따라 진로결정 수준이 다름을 시사한다. 따라서 대학생 대상의 진로상담에서 어느 하위집단에 속하는지에 대한 평가와 이에 따른 차별적인 개입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연구에 대한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문제
Ⅲ.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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