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8권 제6호 (통권10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19 - 23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 사회에 적용될 수 있는 계획된 우연 역량을 개념화하고 계획된 우연 역량을 촉진할 수 있는 진로상담의 내용영역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계획된 우연 역량의 하위요소를 탐색하고 진로상담에서 포괄해야 하는 내용영역을 선정하기 위하여 전문가 간의 합의를 도출하는 델파이 방법(Delphi-method)을 사용하였다. 계획된 우연과 진로상담에 관한 선행연구와 현직 진로진학상담교사와 상담심리전문가 각각 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면접을 토대로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다. 진로진학상담교사와 상담심리전문가 등 총 29명의 델파이 연구 참여자를 구성하여 3차에 걸쳐 설문조사한 자료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1차와 2차에서 적합도, 3차에서는 적합도와 중요도, 실행도를 조사하고 각각의 평균과 표준편차, CVR값을 산출하고 비교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계획된 우연 역량의 하위요소로 경험의 개방성, 경험의 의미화와 자기통합, 실패가능성의 수용, 자기성찰 능력, 정서조절 능력, 끝없는 도전의식 등 총 19개 항목이 선정되었다. 계획된 우연 역량을 촉진할 수 있는 진로상담의 내용영역으로는 진로 관련 경험의 의미화, 진로 선택과 적응에서의 시행착오 격려, 우연적 사건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 모델링 대상 및 긍정적지지 대상 찾기 등 총 14개 항목이 선정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연구에 대한 함의와 상담 장면에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6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