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태 (경기대학교) 조우철 (백석예술대학교) 김진숙 (연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99 - 211 (13page)
DOI
10.21298/IJTHR.2016.05.30.5.1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비스 기업에서 그 성과는 인적자원관리의 성과에 따라 나타난다고 해도 무리가 아닐 것이다. 기업의 구성원 성격특성을 파악해보고, 이를 토대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 조리종사원의 성격특성 중 외향성, 정서적 안정성, 호감성, 성실성, 개방성의 심리적 상태를 파악하였으며, 이를 통해 성격유형이 고객지향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고객지향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1에서 개방적인 성격은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향성, 정서적안정성, 성실성, 호감성의 성격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2에서 성격특성 중 개방성을 제외한 외향성, 정서적안정성, 성실성, 호감성의 성격특성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외향적인 성격은 조직몰입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에서 고객지향성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기업의 성공을 위해 호텔 조리종사원의 성격특성을 고려한 업무배치로 종사자의 능력이 최대한 발현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인적자원관리로 기업의 성과 향상이 보다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0676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