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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4권 제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7 - 10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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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조직의 생존과 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조직몰입도와 조직시민행동을 유발시키는 호텔종사원들의 성격특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먼저 호텔종사원들의 긍정적 성격인 주도적 성격이 조직몰입도의 증가를 통하여 조직시민행동을 증가시키는 단순매개효과와 호텔종사원들의 핵심자기평가가 증가하면서 주도적 성격이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하는지에 관한 단순조절효과를 분석한다. 다음으로 단순조절효과와 단순매개분석을 결합하여 호텔종사원들의 또 다른 긍정적 성격인 핵심자기평가의 크기가 증가하면서 매개효과 자체가 증가하는지에 관한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한다. 231명의 호텔종사원들의 응답자료를 Mplus 8.1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종사원들의 주도적 성격이 강할수록 조직몰입도가 증가하고 이는 조직시민행동을 증가시키는 간접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핵심자기평가가 증가하면 주도적 성격이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이 증대되는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핵심자기평가의 증가는 주도적 성격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핵심자기평가의 크기가 증가하면 주도적 성격이 조직몰입도를 경유하여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양의 간접효과가 증가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분석결과에서 특히 호텔종사원들의 핵심자기평가의 수준이 낮은 경우에는 주도적 성격의 간접효과(조건부 간접효과)와 주도적 성격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조건부 직접효과)이 모두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기 때문에 조직몰입도와 조직시민행동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호텔종사원들의 주도적 성격과 더불어 핵심자기평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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