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 - 3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3년 이상의 수험생활을 경험하면서도 공립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한 도전을 하고 있는 수험생들이 겪고 있는 여러 측면의 어려움을 살펴보고, 실패의 원인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어려움에 대한 극복 방안을 알아봄으로써 계속된 도전을 하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도움과 시사점을 주고자 하였다. 연구참여자로는 3년 이상의 긴 시간동안 임용고시를 준비하면서 응시경험과 수험생활을 경험한 현직교사 혹은 예비교사(수험생) 10명을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개별 심층면담, 전화면담 및 e-mail 서신, 연구자의 저널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장수생의 어려움으로는 심리적인 어려움, 경제적인 어려움, 인간관계에서 오는 어려움, 건강상의 문제에서 오는 어려움이 있었고, 실패의 원인으로는 당일의 컨디션, 목표의식 및 의욕의 저하, 비효율적인 학습방법이 있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불안을 최소화하고 긍정적인 인간관계 맺기, 지속적인 건강관리 하기, 목표의식 갖기, 학습태도 변화하기 등의 방안이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