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에게 귀 기울이기를 위해 적용된 기록 작업이 교수-학습상황에서 교사들의 인식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질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 결과, 첫째, 기록은 교사가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촉진제 역할을 함으로써 적절한 도구적 도움(scaffolding)을 주었다. 둘째, 기록은 교사에게 유아에 대한 총체적 평가를 가능토록 함으로써 각 개별유아의 평가는 물론, 전체적인 교육의 흐름 방향을 잡아주는 원동력이 되었다. 셋째, 기록을 통해 교사는 연구자로서 반성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그들의 전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의사소통 확장에 도움을 주었다. 넷째, 기록을 통해 교사는 유아에게 귀 기울이기를 가능하게 하여 발문의 중요성을 재발견하고 함께 의미를 구성하는 기회를 통해 학습 공동체로 발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