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재 (순천제일대학) 김창복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23 - 4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에게 구성주의 교사교육 관점의 유아체육교수학습을 제공하고, 이러한 방법을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는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명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접, 반성적 저널, 소집단 토의, 연구자 저널, 그룹별 유아체육 포트폴리오를 분석 자료로 삼고 질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 번째 상위범주인 유아체육 가치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는 아는 만큼 보이는 동작과 교육적 가치 및 몸 움직임의 즐거움이란 하위범주가 파악되었으며, 두 번째 상위범주인 유아체육 교수방법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는 상호주도적 교수방법 인식과 다양한 교수전략 인식, 시설ㆍ환경개선의 필요성 인식이란 하위범주가, 세 번째 상위범주인 유아체육에 대한 태도의 변화로는 몸 움직임의 자신감 획득과 소그룹협력활동을 통한 발전이란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그 동안 ‘멀게 만’ 다가왔던 유아체육교수학습의 활성화를 위한 교사교육 방법의 구체적인 방안을 구성하는 데 의미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