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03 - 22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과 학생들이 인식하는 행복감의 유형과 특성을 알아보고 행복에 대한 구체적이고 주관적인 의견을 행복 증진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행복감의 유형을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Q 방법을 적용하였다. 36명의 연구대상자가 34개의 진술문을 분류하였고 9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QUNAL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유 아교육과 학생들이 인식하는 행복감은 4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제 1 유형은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과 시간을 보내며 자유롭게 행동하고, 예쁜 곳에서 사진 찍는 것을 행복이라고 생각하는 즐거움 추구형이다. 제 2 유형은 현재만족-물질 지양형으로 자신의 현재에 만족하는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물질적인 행복 을 바라지 않는 유형이다. 제 3 유형은 성취 지향형으로 하는 일을 인정받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로또 당첨과 같은 행운, 원하는 만큼의 보수를 버는 것을 행복이라고 생각하는 유형이다. 제 4유형은 종교 지 향형으로 바르게 종교생활을 하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하는 유형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