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배 (안산화정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1권 제4호 (통권 제6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9 - 35 (17page)
DOI
10.15831/JKSSPE.2017.21.4.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대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한 체조수업에서 포괄형 교수스타일을 적용한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수도권에 소재한 G교육대학교 1학년 여학생 6명을 주요제보자로 하여 2016년 1월부터 12월까지 질적연구방법론에 기초하여 설계ㆍ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Spradley(1979, 1980)의 문화기술적 면접법과 참여관찰법에 준하여 자료가 수집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영역분석, 분류분석, 성분분석, 그리고 Yin(2014)의 패턴매칭 기법을 통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포괄형 교수스타일의 수준별 수업은 신체적성 파악과 심리조절 기제를 통해서 학습자의 몸과 신체활동에 대한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적합한 접근 방식이다. 둘째, 포괄형 교수스타일의 적용은 과제활동 전ㆍ중ㆍ후의 위계적 분석과 과정적 분석을 통해 학습과제에 대한 과제구조의 탐색 및 분석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셋째, 포괄형 교수스타일은 과제 선택에 대한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유용한 수업 방식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