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기 (명지전문대학) 김주호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51 - 6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로스포츠 소비자의 심리적 프로세스요인과 소비자행동과의 관계모형의 적합성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2007년 상반기부터 2007년 하반기 현재 국내 프로스포츠 중 프로축구, 프로야구 홈 경기장을 소유하고 있는 지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프로축구, 프로야구 관람을 하는 사람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조사대상의 여건을 감안하여 유목적표집의 방법으로 표본을 추출하였다.
연구대상의 추출절치는 국내 프로스포츠 중 프로축구, 프로야구 홈 경기장을 대상으로 표집 틀을 작성한 후, 표집대상으로 선정된 경기장(프로축구 10개, 프로야구 8개)의 관람자를 1곳당 70명씩 총 1260명을 집락표집 하였다.
표집된 1260명 중 설문조사에 참가한 인원은 1184(93.9%)명 이었으며, 이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거나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자료를 제외하고 실제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총 1075(85.3%)부이다. 자료 분석을 위해서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공변량구조분석(convariance structur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절차에 따라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심리적 프로세스요인의 하위요인 중 신념 및 태도, 동기가 높을수록 서비스 가치, 관람만족과 관람행동이 높다. 이러한 결과는 스포츠 소비자행동에 있어서 개인적 태도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으며, 스포츠를 문화로서 즐기려는 내적인 동기가 높을수록 경기관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그에 따라 다시 경기장을 찾는 관람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서비스가치는 관람만족, 소비자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서비스 질이나 관람자가 느끼는 서비스 수준의 정도가 결국 경기장에서의 만족과 그에 따른 소비행동 즉, 경기장을 찾을 것인지 미디어를 통하여 경기를 관람할 것인지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관람만족은 소비자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람행동과 미디어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결국, 국내 프로스포츠 소비자들이 경기장을 찾아 관람을 했을 때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소비자행동에 있어 재관람을 할 의도가 높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59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