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균 (영산대학교) 김종경 (영산대학교) 이재돈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49 - 6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태권도선수를 대상으로 태권도복의 선택과 관련한 구매결정요인과 선택권이 브랜드 퍼스낼리티와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2010년 현재 대학에서 태권도선수로 활동하는 있는 사람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제37회 전국대학태권도개인선수권대회 겸 제2회 전국대학태권도품새대회’에 참가한 1,284명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442명에 설문을 배포하여, 최종적으로 37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또한 설정한 모형의 검증과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AMOS 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과 공변량 분석(covariance structur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매결정요인은 브랜드아이덴티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채택(경로계수 =.246, t=3.342)되었다. 둘째, ‘구매결정요인은 브랜드퍼스낼리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채택(경로계수=.107, t=2.117)되었다. 셋째, ‘브랜드선택권은 브랜드퍼스낼리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채택(경로계수=.472, t=6.338)되었다. 넷째, ‘브랜드선택권은 브랜드아이덴티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채택(경로계수=.317, t=3.188)되었다. 다섯째, ‘브랜드퍼스낼리티는 브랜드아이덴티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채택(경로계수=.502, t=5.630)되었다. 또한 구매결정요인이 브랜드아이덴티티에 미치는 총효과는 .300이고, 구매결정요인이 브랜드퍼스낼리티에 미치는 총효과가 .107이고, 브랜드선택권이 브랜드퍼스낼리티에 미치는 총효과가 .472이고, 브랜드선택권이 브랜드아이덴티티에 미치는 총효과가 .554이고, 브랜드퍼스낼리티가 브랜드아이덴티티에 미치는 총효과는 .502로 나타났다. 또 이러한 인과효과의 총효과는 1.935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구매결정요인과 브랜드선택권은 브랜드퍼스낼리티와 브랜드아이덴티티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퍼스낼리티는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에 내재된 중요한 매개 변수임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4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