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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177 - 197 (21page)
DOI
10.26857/JLLS.2009.05.5.1.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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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이주민의 갑작스러운 증가로 우리 사회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과 공존을 도모해야 하는 새로운 과제를 안게 되었고 이러한 변화로 우리 사회에도 다문화교육이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기존의 다문화교육이 ‘문화적 다원성’ 구현이라는 궁극적 목적달성에 과연 얼마나 충실하게 역할 하였는가 하는 데에는 회의적이지 않을 수 없다.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교육이 산업사회의 전통적 교육 패러다임에서 탈피하여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새롭게 조망되고 기획될 때 비로소 그 궁극적 목적인 '문화적 다원성' 구현에 유리한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음을 주장한다. 교육을 보는 새로운 관점으로서의 평생교육은 그동안 전통적인 교육 패러다임이 망각하고 있었던 교육의 전생애적․전사회적 확장과 통합, 그리고 배우는 사람과 배우는 일을 가르치는 사람과 가르치는 일에 앞서 강조함으로써, 기존 다문화교육의 대상 및 영역을 삶의 영역 전반으로 확장하고 학습자를 문화 체험의 주체로 역할토록 하여, 다른 문화를 외부에서 지시되거나 강요되는 대로 접하는 것이 아니라, 체험과 반성을 통하여 학습자 스스로 선택하고 점검하는 방식으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일을 가능케 한다. 연구자는 향후 본격화될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에 대한 논의들이 전통적 교육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이른바 ‘다문화평생교육’의 형태로 새롭게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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