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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일 (단국대학교) 박현수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7년 겨울호(통권 제10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 - 3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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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현재 지상파 TV에서 기존의 60∼70분 편성 프로그램을 1부와 2부로 나누어 중간에 광고를 집행하는 이른바 PCM(premium CM)의 노출효과와 상대적인 가치분석을 시도하였다. 연구 목적은 새로운 광고 형태로 등장한 PCM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상태에서, 기존의 프로그램 전/후에 집행되는 광고들과 비교하여 어느 정도 노출효과를 가지며, 또한 그 상대적인 가치는 어느 정도인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PCM이 전/후 CM 시청률 대비 평균 각각 2.1배와 1.5배 더 높은 노출효과를 보였으며, 프로그램 장르에 따른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성별에 따른 PCM 노출효과의 차이도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가 발견되지 않았으나, 연령별 분석에서는 차이가 발견되었다. 특히, 10대와 30대의 경우 PCM 시청률이 전 CM 시청률보다 3.2∼3.3배 높았으며, 10대의 경우 전/후 광고에 대한 노출효과는 상대적으로 낮은 데 비해, PCM 시청률은 다른 연령대보다 높게 나타나 젊은 타깃에서 더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존의 전/후 CM 광고 판매 방식과 비교하여 동일 프로그램의 PCM에 어느 정도의 가치를 산정할 수 있을 것인지, 어느 정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상호 간의 예측을 가능케 해 줄 수 있다. 아울러 이후 등장하게 될 지상파 중간광고 효과 검증의 기초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 설정 및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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