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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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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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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연구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31 - 36 (6page)
DOI
10.31152/JB.2016.1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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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확장에서 브랜드 컨셉은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에서 브랜드 컨셉(실용적 vs. 쾌락적)과 브랜드에 대한 해석수준(상위추론 vs. 하위추론), 브랜드 확장유형(순차적 vs. 직접)이 소비자 의사 결정에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연구하였다. 즉, 브랜드 컨셉에 있어서 해석수준 효과와 브랜드 확장유형의 조절적 역할을 분석하고 소비자는 어떤 프로세스를 통해 반응하는 것인가에 관해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다음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실용적 브랜드 컨셉에서 확장시 상위추론일 때에는 순차적 확장보다 직접 확장이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하위추론에서는 순차적 확장이 직접 확장보다 더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쾌락적 브랜드 컨셉에서 확장시 상위추론일 때 직접확장이 순차적 확장보다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하위추론에서는 순차적이나 직접 확장간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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