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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51집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305 - 32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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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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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속도로의 서비스품질(안전성, 신속성, 편리성, 경제성, 서비스)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조사·분석하여 고속도로의 서비스품질 개선을 통한 경쟁력 확보와 고객서비스의 전략수립 등에 필요로 하는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 첫째,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안전성, 편리성, 신속성, 서비스의 경우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경제성의 경우에는 정(+)의 방향이 아닌 음(-)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민자고속도로의 경우 통행료나 휴게소의 이용요금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서비스품질과 충성도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안전성, 편리성, 신속성, 서비스의 경우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경제성의 경우에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민자고속도로의 경우 통행료나 휴게소의 이용요금에 대한 부정적 인식 때문에 지속적으로 이용할 의도나 추천의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 고객만족과 충성도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고객만족이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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