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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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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617 - 63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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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호텔 기업 식음료조직의 지각된 서비스품질과 호텔이미지, 고객만족 등의 영향관계를 분석․파악함으로써 식음료조직의 서비스품질 향상을 통한 식음료조직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다.[연구방법] 주요 연구변수는 서비스품질(공감성, 유형성, 확신성, 응답성, 신뢰성), 호텔이미지, 고객만족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이용하여 총 3개의 가설을 수립하였다. 서울지역특1급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변수들에 대한 신뢰성과타당성을 검토하였고, SAS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통계처리를 시행하고 가설을 검정하였다.[연구결과] 첫째, 호텔산업 식음료조직의 서비스품질과 호텔이미지와의 관계는 정(+)영향을 미친다. 유용성은 호텔의 물리적 환경과 식당의 분위기와 종사자들의 즉각적인 서비스 등이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변수이다. 둘째, 서비스품질 중에 호텔의 물리적 환경과고객들의 공감성이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셋째, 호텔이미지(좋은 인상, 신뢰감, 친근감)와 고객만족(전반적 만족, 이용경험에 대한 만족)은 서로 상관관계가 매우높게 나타났다.[연구의 시사점] 최종적으로 서비스를 고품질로 제공하는 것이 확실한 차별적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길이며,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를 유도하는 고객관계관리시스템(CRMS)의 구축을 통한 호텔산업의 발전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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