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317 - 33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한 토의·미술활동이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총 20명의 다문화가정 유아들이었으며, 평균 월령은 70.16개월이었다. 유아의 언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박영수(1997)가 사용한 언어능력 검사를 검사 도구로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 토란스의 TTCT-도형검사 A형을 사전에, B형을 사후에 사용하였다. 동일집단 내 연구 설계를 구축하고 수집된 연구 자료는 쌍표본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언어능력과 창의성 검사의 하위영역 모두에서 사후검사 점수가 사전검사 점수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