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경희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4호(통권 제108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87 - 102 (16page)
DOI
10.24992/KJHT.2018.06.27.04.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객실 서비스 그룹의 리더 역할을 하는 객실 사무장의 감성리더십(자기관리, 자기인식, 사회적인식, 관계관리)이 승무원들의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항공사 객실 서비스 승무원을 대상으로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하는 방법을 실시하였고 279부의 유효표본이 실증분석에 활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18.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객실 사무장이 발휘하는 감성리더십 구성요소 중 ‘자기관리’과 ‘사회적인식’ 요소가 직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관계관리는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성리더십 구성요소 중 ‘자기관리’과 ‘사회적인식’ 요소가 이직의도를 감소시키는데 유의미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직무스트레스는 이직의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감성리더십의 요소를 갖춘 객실 사무장을 채용하거나 진급시킴으로써 서비스 종사원들의 직무 스트레스를 낮추고 이직의도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여, 서비스 종사원의 확보가 매우 중요한 항공사의 입장에서 바라보았을 때 궁극적으로 인적자원 손실을 막을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3-003112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