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현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25 - 147 (23page)
DOI
10.20437/KOAECE23-3-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영유아의 권리와 관련하여 교사들이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 권리를 보장하는 교사의 역할을 드러내기 위하여 질적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질적 메타분석 절차에 따라 9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원논문의 원자료를 선별하는 1차 구성, 원논문의 연구자의 해석을 선정하는 2차 구성, 이를 메타분석 연구자가 해석한 3차 구성을 거쳤다. 그 결과 교사의 경험은 크게 영유아 권리 보장의 노력, 한계, 고민으로 드러났다. 노력은 세 가지 하위 범주 중 반성은 ‘나를 흔들어 깨우기’, 실천은 ‘참고 기다리며’, 관계는 ‘이해와 연대’로 해석되었다. 영유아 권리 보장 한계의 하위 범주인 개입은 ‘권력의 사슬’, 소진은 ‘업무의 연속’으로 해석되었다. 영유아 권리 보장 고민의 하위 범주인 선택은 ‘권리 침해와 보장의 경계에서’로 해석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 권리 보장을 위한 교사의 역할은 ‘온당한 힘의 활용자’, ‘명철한 상황 판단자’, ‘권력의 사슬을 끊는 자’, ‘권리 보장과 침해의 한가운데에 선 결정자’로 도출되었다. 이 결과는 교사권리 교육 등에 활용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101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