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갑석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03 - 214 (12page)
DOI
10.21184/jkeia.2018.6.12.4.2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극연습에서부터 공연의 전 과정에 걸쳐 연기자에 의해 주관적으로 체험된 몸이 연습과정에서 어떻게 객관화 되고 공연에서 관객과 만나 어떻게 바뀌는지에 대한 몸적 체험의 본질을 규명하고 의미를 밝히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기자의 살아 움직이는 몸은 작품 창작의 주체로서 다음의 여러 단계의 체험의 과정을 거쳐 관객과 만나게 되는데 가장 먼저 몸의 차이를 시작으로 몸의 접근, 몸의 체험, 몸의 이해, 몸의 선택의 과정을 통해 1자적 체험인 ‘체험의 몸’을 경험하게 된다. 다음 단계에서 ‘체험의 몸’은 공간 속에서 상대연기자와 연출가와의 교감과 교류를 통해 2자적 체험인 ‘객관의 몸’으로 바뀌게 되고, 마지막 공연단계에서는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관객에 의해 ‘상상의 몸’으로의 전이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기존의 몸적 체험의 연구가 연기자의 주관적 몸적 체험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본 연구는 주관적인 몸적 체험의 특성을 넘어 그 개념을 좀 더 확장하여 연구의 범위를 넓혔다는데 그 중요성이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와 연구방법
Ⅲ. 몸적 체험의 특성
Ⅳ.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