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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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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123 - 15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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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 중심 교육을 강조한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정신을 구현하고, 청각장애아의 인권 및 문화적 정체성 함양을 위해 청각장애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이중문화 접근에 기초해서 사회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사례교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외국의 교육과정 사례 및 우리나라의 제7차 교육과정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청각장애학교의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은 상호의존적인 다문화 사회의 시민적 자질육성이라는 사회과의 본질적 측면과 청각장애의 특성을 고려한 이중문화적 접근의 관점에서 농문화를 사회과 교육과정에 통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했다. 이러한 관점에 입각해서 청각장애학교에 적용 가능하도록 사회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이에 토대한 교재를 개발한 다음 현장 적용을 통해 그 타당성을 검증했다. 그 결과 이중문화접근에 기초한 사회과 교육과정의 재구성 운영은 학습에 대한 흥미 유발, 청각장애인으로서의 긍정적 정체성 형성, 생활문제해결 능력 향상 등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그리고 적용 과정에 있어서 교사 및 학생들의 의견을 참고로 교재를 수정·보완한 다음 최종적인 사례 교재를 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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