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정 (인천연구원) 이수범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20권 제3호(통권 제67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31 - 25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K-뷰티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전략 도출을 위해 주요 확산 채널인 유튜브를 대상으로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NodeXL 프로그램을 통해 추출된 1,221개의 노드와 146,923개의 링크를 대상으로 K-뷰티 유튜브 콘텐츠 영상의 네트워크의 구조적 요인(연결정도 중심성, 매개 중심성, 아이겐벡터 중심성)과 일반적 요인(댓글 수, 좋아요 수)이 조회 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영향력의 크기가 높은 영상에 대해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좋아요 수와 매개 중심성만이 조회 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조회 수, 좋아요 수, 매개 중심성 각각 상위 20개, 총 60개의 영상을 대상으로 한 내용분석 결과, 세 지표 모두 소셜 인플루언서의 개인 방송 영상이 많았으며 언어는 주로 영어가 활용되었다. 그러나 주제적 측면에서는 조회 수와 좋아요 수 상위 영상은 뷰티 튜토리얼, 매개 중심성이 높은 영상은 제품 소개 및 리뷰 영상이 대부분이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한류 연구의 주제와 방법론적 확장의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실무적, 정책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