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정 (부산대학교) 김문재 (부산대학교) 김정섭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9 - 69 (21page)
DOI
10.22327/kei.2018.36.4.0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시간압박감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학업스트레스의 병렬다중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B광역시와 U 광역시에 소재한 4개교의 일반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 · 여학생 379명을 대상으로 시간압박감, 학업스트레스, 주관적 안녕감(삶의 만족도, 긍정정서, 부정정서)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과 Process Macro v3.0을 사용하여 상관분석, 병렬다중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시간압박감과 학업스트레스는 삶의 만족도와는 부적 상관, 부정정서와는 정적 상관이 있지만, 긍정정서와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병렬다중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고등학생의 시간압박감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는 공부, 진로에 대한 학업스트레스가 부분매개효과, 고등학생의 시간압박감과 부정정서의 관계에서는 성적, 진로에 대한 학업스트레스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선행연구와 관련하여 논의하고, 이 연구의 의의와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