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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영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77 - 289 (13page)
DOI
10.18208/ksdc.2018.24.4.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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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게임의 구조와 기법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거둔 세 개의 스포츠 브랜드 앱을 대상으로 사용자가 게임 미션을 수용하는 과정을 분석하고 게이미피케이션의 구조적 관계 탐색을 통하여 요소와 전략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의 방법으로 이론적 고찰은 문헌적 자료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국내외 게이미피케이션 사례분석 관련 자료는 인터넷을 통한 D/B 검색을 활용하여 조사, 분석이 이루어졌다. 스포츠 브랜드 앱 사례분석은 구글 플레이 앱 플랫폼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세 개의 스포츠 브랜드 앱의 게이미피케이션 분석결과 도전, 레벨, 공유, 경쟁, 성취, 보상의 6가지 요소가 반영되었으며 6가지 요소 및 원리의 접목은 사용자의 재미욕구 자극, 몰입, 행동과 성취를 지속적 행동유도라는 긍정적 결과와 함께 브랜드에 대한 인지부터 소비촉진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행동을 강화하는 계기를 만들어주었다. 스포츠 브랜드의 게이미피케이션 활용은 목표를 설정하고 미션, 퀘스트, 온보딩으로 구성되는 도전요소부터 능력을 측정하고 수준에 맞는 미션 달성의 레벨요소, 동료추천과 선물, 정보교환, SNS 연계의 공유요소, 순위와 리더보드, 레벨 업의 경쟁요소와 목표를 완수하고 지위를 획득, 성과를 달성하는 성취요소, 최종적으로 피드백, 포인트, 점수, 보너스, 격려의 보상요소로 구성되어 수행되었다. 여섯 가지 요소의 전략의 구성, 수행방법에 따른 게이미피케이션의 핵심 전략은 참여, 피드백, 자극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6가지의 게임요소를 통한 핵심전략으로 장기적인 소비자 접점을 확보할 수 있고 브랜드 자산을 강화하는 기업의 최종의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
사용자의 스포츠 브랜드 앱 게이미피게이션 활용에 있어서 게이미피게이션 6가지 게임요소의 구성과 내용적인 측면의 콘텐츠 구성이 중요하며 정교한 구성력에 의한 게이미피케이션 메커니즘에 근거한 콘텐츠 개발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향후 브랜드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반 연구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국내외 브랜드 게이미피케이션 현황
Ⅳ. 스포츠 브랜드 앱 게이미피케이션 사례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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