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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윤한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87 - 113 (27page)
DOI
10.22327/kei.2019.37.1.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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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ⅰ) 전라남도 도서벽지 및 농어산촌 교육의 실태와 환경을 분석하여 문제들을 추출하고, ⅱ) 유사한 교육환경을 극복했던 켄터키州의 교육개혁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며, ⅲ) 이를 적용함으로써 도서벽지 및 농어산촌에 소인수/소규모 학교가 많은 전남지역의 맞춤형 교육개혁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전남 도서벽지 및 농어산촌 교육의 가장 심각한 문제들은 ⅰ) 학생, 학교, 교원 수의 심각한 감소, ⅱ) 우수 인적자원의 유출로 인한 학력 저하, ⅲ) 국제결혼 또는 이주 노동자 증가로 인한 새로운 가족 형태의 학생 수 증가, ⅳ) 교사들의 근무 기피지역으로의 낙인, ⅴ) 열악한 교사 전문성 계발 기회, ⅵ) 빈약한 교육재정 지원 등으로 파악되었다. 켄터키州의 교육개혁의 발단, 경과, 성과 등을 분석한 결과에서 도출한 시사점들은: ⅰ) 민간 기관들이 연합하여 주도한 Bottom-Up 개혁; ⅱ) 교육전반에 걸친 omnibus식 개혁; ⅲ) 학생들의 학업 향상을 위해 교육 전문가들이 주도하는 개혁; ⅳ) 지역의 현안을 중심으로 한 개혁; ⅴ) 지속적이고도 충분한 재정지원이 뒷받침되는 개혁 등이 추출되었다. 이 연구는 켄터키州 교육개혁에서 도출된 시사점들을 반영하여 전남 교육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ⅰ) 교육개혁을 위한 연합기구조직 필요; ⅱ) 교육재정 확보를 위한 모든 시⋅군 자치단체의 교육특구 지정; ⅲ) 교사 확보 방안 강구; ⅳ) 교사 근무환경 조성; ⅴ) 중장기 교육개혁 방안 수립 및 실행의 법제화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전라남도 도서벽지 및 농어산촌 교육의 실태와 환경
Ⅲ. 켄터키(Kentucky)주(州) 교육개혁 사례
Ⅳ. 켄터키州 교육개혁 사례가 전남교육에 주는 시사점과 실천적 의미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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