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3 - 15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년 모바일 앱을 활용한 항공 결제시스템이 국내 시장에 첫 선을 보인 이래, 최근 이에 대한 이용률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다방면에 걸쳐 모바일 앱을 활용한 정보 검색 및 쇼핑, 결제가 보편화되면서 항공권 결제에 있어서도 모바일 앱의 활용률이 대폭 인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항공사들도 소비자들의 모바일 앱 활용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면서 여러 시책들을 시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시책들은 종종 소비자들에게 실제적인 행동 변화를 일으킬 만큼 충분히 효과적이지 못했다는 비판에 직면해왔다. 이에 본 연구는 혁신 수용의 관점에서 항공권 결제와 관련한 모바일 앱의 활용을 촉진시킬만한 특성 차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또한 이러한 특성 차원의 영향으로 형성된 호의적 태도가 어떤 조건 하에서 보다 적극적 구전의사로 표출될 것인지에 대해 조사하여 보았다. 특히, 태도와 구전의사 간에 관계에 있어 충성도(loyalty)에 의한 조절효과를 상정함으로써 항공사의 여러 유인책에도 불구하고 왜 여전히 긍정적 구전 전파에 있어서는 소극적인지 보다 상세히 살펴보고자 하였다. 시장 선도항공사 및 후발항공사 충성고객 총 158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시행한 실증 분석 결과는 태도가 구전의사에 미치는 정(+)의 영향이 후발항공사에 대한 충성 그룹에서보다 시장선도항공사에 대한 충성 그룹에서 보다 증폭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었다. 이는 시장선도 항공사가 후발 항공사보다 구전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보다 유리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