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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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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3 - 11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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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앱 기반 스마트러닝을 적용한 중재연구들의 중재 효과성을 체계적인 문헌분석으로 종합․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학생을 위한 앱 기반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단일대상 중재연구의 일반적인 특징은 어떠한가? 둘째, 장애학생을 위한 앱 기반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단일대상 중재연구의 전체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셋째, 장애학생을 위한 앱 기반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단일대상 중재 연구의 효과크기는 종속변인별(읽기, 쓰기, 수학, 의사소통, 운동, 행동, 전환교육 등)로 어떻게 차이가 나타나는가? 연구방법: 이를 위해 한국연구재단의 등재지(후보포함)에 출판된 18편의 단일대상 연구 문헌을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GetData Graph Digitizer 2.26 웹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초선과 중재구간의 종속변인 점수를 대조하여 분석하였으며, Tau-U(Parker, Vannest, Davis, & Sauber, 2011) 값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장애학생을 위한 앱 기반 스마트러닝은 읽기, 쓰기, 수학, 전환교육 교과의 성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었으며, 행동중재나 의사소통, 운동을 위한 중재로도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 기반 스마트러닝은 주로 특수학교나 특수학급 등의 수업 환경에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체 중재의 효과크기는 .983(p<.001)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기초선과 중재구간 간의 중재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종속변인별로 중재의 효과크기를 분석한 결과, 읽기, 쓰기, 수학, 의사소통, 전환교육, 행동, 신체활동 모두에서 효과크기가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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